보도자료

작성자 : 더민주

등록일 : 2020.04.04
조회수 2571
[선대위 논평] 4.3특별법 개정안 국회 논의, 카운트다운이 시작됐다

어제는 제주4·3 72주년이었다. 다시 한 번 4·3영령들의 영면을 기원하며 유족들에게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72주년 제주4·3 추념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이 국회에 계류된 것을 두고 대통령으로서 마음이 무겁다며 특별법의 조속한 처리를 당부했다.

 

함께 추념식에 참석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역시 미래통합당에 총선 이후 임시국회를 소집해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을 처리하자고 제안하며 4월 임시국회 소집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지난 연말부터 4·3유족회 분들이 거의 국회 와서 살다시피 하면서 호소하고 절규했지만 결국 미래통합당의 완강한 반대로 추진이 안된 것을 제주도민들은 기억하셔야 한다"고 말했다.

 

장정숙 민생당 원내대표 역시 "미래통합당이 협조를 하지 않아서 4·3특별법이 통과하지 못했다""과거사정리기본법을 3개 교섭단체가 합의를 했지만 미래통합당이 협조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제 미래통합당의 결단만 남았다.

 

이미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미래통합당 간사인 이채익 의원은 ·보상을 포함해 제주도민이 바라는 완전한 4·3의 해결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채익 간사의 표현대로라면 제주4.3특별법 개정안심의가 임박했음을 알 수 있다.

 

제주4·3특별법 개정안통과는 당리당략을 떠나 제주도민의 슬픔이자 대한민국의 아픔을 치유하는 길임을 미래통합당은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만에 하나 또다시 제주4·3의 정의를 훼손한다면 역사적 심판이 불가피하다는 것을 기억하길 바란다.

 

2020. 4. 4.

더불어민주당 제주특별자치도당

제주 미래준비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 문종태

카톡상담